입교안내

천주교 신자가 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천주교 신자가 되시려면 천주교에서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세례를 받으려면 천주교의 교리와 교회 생활에 대하여 소정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 교육을 예비신자 교리라고 하며, 성당에서 신부님이나 수녀님 그리고 교리교사들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기간은 대략 6개월에서 1년 정도입니다. 천주교 신자는 누구나 성당에 소속됩니다. 그러므로 천주교에 입교하시려면 자기가 거주하는 곳을 관할하는 성당에 먼저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곳 사무실에 가시면 예비신자 교리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안내 전화번호 031-459-0365 ( 사무실 )
성당은 처음이에요

저는 가톨릭신앙을 갖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되는 지 잘 모르겠어요. 가까운 성당이 어디에 있는지.. 가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리송하기만 합니다.

반갑습니다. 형제(자매)님, 우리 성당은 범계사거리에서 1번 국도를 따라 수원방향으로 250m정도 오시면 큰 길 가에 있습니다. 1층의 로비에 ‘성당사무실’이 있고 형제 (자매)님이 우리성당의 관할 지역에 사시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가톨릭은 사시는 곳 에 따라 본당이 정해지거든요. 학교와 비교하면 공립학교 같지요.^^ 형제(자매)님이 우리본당에 해당되는 지역에 사시면, 우리본당의 예비자교리반에 등록하시고 전반적인 가톨릭에 대한 공부를 하실 수 있답니다. 6개월 정도의 공부가 끝나면 세례를 받을 수 있어서 가톨릭 신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비자교리반에 등록하면 무엇을 배우나요? 우선 그냥 미사에 참석할 수는 없는 건가요?

물론 미사(미사시간은 주보에 나와 있음)에 참여할 수 있지요. 다만 성체성사에는 참여할 수 없답니다. 예비자 교리반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니 형제(자매)님께서 편리한 시간을 택하시면 됩니다. 교리반에서는 가톨릭신자로서 알아야할 교리와 신앙생활의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답니다.

처음 혼자서 성당에 다니기가 참 쑥스러운데요. 저같은 초보자에게 가톨릭과 신앙생활에 에 대한 안내를 해주실 분은 안계신가요?

우리 본당의 교우들은 처음 성당을 찾는 분들께 도움을 주고 싶어 한답니다. 형제(자매)님이 사시는 주소에 해당되는 구역장, 반장이 있으며 레지오마리애 등 선교 단체에서도 안내해드리며, 반가이 맞이해 드릴 준비가 되어있답니다.

성당에 다니고는 싶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예비신자 교리'를 받기 어려우신 분은 그 뜻을 말씀해주시면 '통신 교리' 등 그 밖의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저희 범계성당의 현재 예비 신자 교리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향후 신설되는 교리반은 운영 시간이 변경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교리공부안내
구분 주일 화요 저녁반 목요 오전반
시간 오전 09시 30분 저녁 20시 10분 오전 10시 00분
비고 예비신자 교리공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상기의 안내 전화번호로 문의 바랍니다
top 뒤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