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신앙생활)

궁금해요? (신앙생활) 성사 - "세례성사의 중요한 예식들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2019-09-06 12:34:29
박윤흡 조회수 836

세례성사는 일반적으로 미사 중에 거행합니다.

말씀 전례의 강론 다음에, 세례 후보자들은 집전자와 함께 간구와 참회, 안수, 구마와 예비 신자 성유 도유로

세례를 받기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하며, 마귀와 죄를 끊어 버리겠노라고 다짐하고, 또한 신앙을 고백합니다.

이어서 세례성사의 핵심인 세례가 거행됩니다.

세례 거행은 물을 부음, 축성 성유 도유, 흰옷을 입힘, 촛불을 켜 줌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 예식에는 물, 기름, 흰옷, 촛불이 사용되는데, 그것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가톨릭 교회 교리서, 1239-1243항 참조).

  물을 붓는 예식에서 집전자는 후보자의 이마에 물을 세 차례 부으면서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줍니다. 여기서 물은 생명과 죽음 글고 정화를 의미합니다.

이 예식은 물에 잠김으로써(또는 물을 부음으로써) 예수님과 함께 죄에 대하여 죽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받아들임을 상징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자연수를 써야 합니다.

  다음으로 집전자는 교회의 이름으로 축성된 기름을 세례 받은 이의 이마에 발라 줍니다.

이는 세례 받은 이가 이제 그리스도의 보편적인 사제직에 참여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희생 제물을 드릴 자격을 얻었음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집전자는 새 신자에게 흰옷을 입혀 주면서(우리나라에서는 흰옷 대신 흰 수건이나 미사보를 머리에 얹어줌),

깨끗한 상태를 잘 보존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으라고 권고합니다.

여기서 흰옷은 새로운 품위, 그리스도의 삶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전자는 대부모를 통하여 파스카 초에서 댕겨 온 촛불을 새 신자에게 나누어 주고,

끝까지 빛의 자녀로서 살아갈 것을 당부합니다. 이 촛불은 그리스도의 빛을 상징합니다.

이 촛불을 건네준 대부모들은 새 신자들이 신앙 안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임을 지게 됩니다.

top 뒤로가기